교과목안내

교과목 안내교과목명, 내용으로 구분된 교과목 안내 표
교과목명 내용
리더십
Leadership for Military Officers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조직을 통솔하고 지휘하는 리더쉽을 강의한다. 조직을 관리하는 리더는 관계지향 리더와 과제지향 리더, 상황부합이론 등 전통적인 리더로부터 복잡 다양한 현대사회의 리더까지 다양한 유형이 있다. 리더쉽은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단순한 통솔자로서의 능력이 아니라 리더(leader)와 조직원(follower)의 관계에서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리더쉽 유형이 있으며, 이를 학생들이 학습함으로써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될 것이다. 교과목은 군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군에 부합하는 리더쉽을 배양함은 물론 ICT(정보통신기술)분야에 적합한 리더쉽을 학생들은 수강하게 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수학논리와 이산적인 수를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논리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컴퓨터 논리에 따른 수식을 이산화하여 알고리즘화하는 기법을 이해하며,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에서의 수학논리와 이론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아울러 컴퓨터 관련 학문분야의 기초 및 그 기반과 이산수학의 연계성을 공부한다. 수학이 무한하고(infinite) 조밀한(dense) 집합을 대상으로 추상적인 수학적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인데 비하여 이산수학은 유한하고(finite) 셀 수 있는(countable or numerable) 집합으로 대상을 국한하여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한다. 이 때, 주어진 문제의 크기가 사람이 손으로 직접 풀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크다는 가정 하에서 컴퓨터의 활용은 필수적이며,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학적인 이론이나 원리, 행렬이나 그래프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표현방법, 그리고 그에 따른 풀이 방법과 알고리즘 설계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수강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수학적 지식은 문, 이과 구분없이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만으로 충분하며, 수업내용 또한 어려운 수학 문제 풀이보다는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생의 흥미와 적성이 전공에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산수학은 학생들이 이수할 주요 전공과목의 학습내용과 대부분 관련이 있는 중요한 선수과목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컴퓨터기본구조, 컴퓨터통신 등과 같은 과목의 예제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자료구조, 계산이론, 정보보호개론 과목의 선수 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본격적으로 전공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수해야 할 과목 중의 하나이다.
항공이론
Aviation Theory
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항공이론을 강의한다. 하늘을 나는 꿈은 인류가 오래전부터 가져왔고, 항공은 라이터형제의 비행체가 최초 비행에 성공한 이후 하늘뿐만이 아니라 우주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듀 헤의 초기 이론에서부터 현대의 항공우주 영역까지 항공이 론의 발전역사와 의미를 조명하고, 비행체가 하늘을 나는 항공역학 기초지식을 학생들은 습득하게 된다. 교과목은 항공이론의 기초를 학습함으로써 항공 무기체계를 이해하 고, ICT(정보통신기술)분야와 접목된 최첨단 무기체계의 특화기술을 습득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
군사탐방1
Field Military ICT 1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부대, 방위 산업체 및 연구기관 등 군사탐방을 통하여 실제 군사지식을 체험한다. 군부대를 방문하여 국방 조직이 어떻게 운영 되는지, 국방 무기체계가 어떻게 관리되고 운용되는지를 체험하고, 방위산업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무기체계가 생산되고 연구되는 현장을 체험하게 된다. 이 를 통하여 군사학 및 군특화 과목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배양할 수 있다.
컴퓨터프로그래밍 및 실습
Computer Programming and Practice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C와 같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어느 정도 실용적인 프로그램의 작성이 가능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대하여도 숙지하여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인 C언어에 대한 문법체계를 배우고, 프로그래밍언어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 및 설계 기법에 대하여도 배운다. 프로그램설계 과제를 통하여 소프트웨어설계능력과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력의 역할
Role of Air Power
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항공력의 역할을 강의한다. 1,2차 세계대전에서부터 최근의 전쟁에 이르는 역사적 과정 속에서 항공력은 전쟁을 수행하는 핵심적인 전력으로 성장해왔다. 항공력은 제공권, 전략폭격, 전략적 마비 등의 개념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오늘날 항공력을 이용해 전쟁 승리의 결정적인 여건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전쟁의 성격에 따라서는 사실상 항공력만으로도 전쟁을 종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교과목은 항공우주력의 특성과 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운용 발전시킴은 물론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NCW( 네트워크중심전)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
군사탐방2
Field Military ICT 2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부대, 방위 산업체 및 연구기관 등 군사탐방을 통하여 실제 군사지식 을 체험한다. 군부대를 방문하여 국방 조직이 어떻게 운영 되는지, 국방 무기체계가 어떻게 관리되고 운용되는지를 체험하고, 방위산업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무기체계가 생산되고 연구되는 현장을 체험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군사학 및 군특화 과목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배양할 수 있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자료구조의 종류와 이를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컴퓨터프로그래밍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data type으로부터 시작하여 보다 복잡한 형태의 data type으로 확장하게 된다. stack, queue, tree, graph, heap 등의 자료구조들이 다루어지게 될 것이며, 이를 응용한 방법론으로 sorting, search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루게 된다. 이러한 자료구조와 자료구조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는 추후에 수강하게 되는 모든 컴퓨터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 지식으로 활용될 것이다. 그리고, 추후 시스템 개발이나 알고리즘 개발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 지식이 될 것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성 요소인 객체와 클래스, 상속 등의 개념과 이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기법을 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인 데이터 추상화, 캡슐화, 다형성 등을 공부하고, 이들로 하여금 객체지향 프로그램이 어떻게 소프트웨어의 재사용과 확장성을 제공하는지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이 과목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객체지향 언어 중의 하나인 C++ 혹은 Java 언어를 이용하여 이러한 객체지향적인 개념을 공부한다. 학생들은 선호도에 따라 언어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이 과목은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 이론, 인터넷 구조, 프로토콜 및 관련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TCP/IP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데이터링크, 네트워크, 전송, 응용 계층의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해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인터넷 사용자로써 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는데 있어 기초 지식을 확보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항공전사
History of Air Warfare
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항공 전쟁 사를 강의한다. 1,2차 세계대전부터 3차원 공간에서의 전 쟁개념이 본격적으로 적용되어 공군력에 의한 전쟁이 시작 되었으며, 제공권 사상이 출현한 이후 월남전, 걸프전, 아 프가니스탄전 등 최근 전쟁에서의 항공전사를 학생들은 습 득함으로써 항공력의 변천사와 그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 다. 항공전사에서 주요한 전쟁들을 유발동기, 전쟁시작, 과 정 및 종결까지를 테마별로 강의하여 실전에서의 항공력의 역할을 이해함은 물론 미래전의 양상을 그려보고 ICT(정보 통신기술)분야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항공 전쟁 사를 강의한다. 1,2차 세계대전부터 3차원 공간에서의 전 쟁개념이 본격적으로 적용되어 공군력에 의한 전쟁이 시작 되었으며, 제공권 사상이 출현한 이후 월남전, 걸프전, 아 프가니스탄전 등 최근 전쟁에서의 항공전사를 학생들은 습 득함으로써 항공력의 변천사와 그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 다. 항공전사에서 주요한 전쟁들을 유발동기, 전쟁시작, 과 정 및 종결까지를 테마별로 강의하여 실전에서의 항공력의 역할을 이해함은 물론 미래전의 양상을 그려보고 ICT(정보 통신기술)분야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군사탐방3
Field Military ICT 3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부대, 방위 산업체 및 연구기관 등 군사탐방을 통하여 실제 군사지식 을 체험한다. 군부대를 방문하여 국방 조직이 어떻게 운영 되는지, 국방 무기체계가 어떻게 관리되고 운용되는지를 체험하고, 방위산업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무기체계가 생산되고 연구되는 현장을 체험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군사학 및 군특화 과목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배양할 수 있다.
교과목 안내교과목명, 내용으로 구분된 교과목 안내 표
교과목명 내용
신호 및 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신호와 시스템의 표현 방법과 이들의 상호 작용에 대한 수리적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신호와 시스템의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상호 관계,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여러 성질, Feedback 시스템의 여러 성질과 응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컴퓨터 알고리즘의 디자인과 분석을 위한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들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수학적 귀납법, 점근적 분석(asymptotic analysis) 등의 기본 원리와 분할정복, 동적계획법, 그리디 방법, 분지한정, 퇴각검색 등의 디자인 기법과 기초적인 계산복잡도 이론을 공부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Organization and Architecture
간단한 논리회로부터 Decorders, Registers, Counters등은 물론 Memory Units에 이르기까지 각종 디지털요소(Component)들의 작동원리와 특성을 알아보고, 컴퓨터에서의 데이터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컴퓨터 명령어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의 원리와 이해를 위해 가상 기본 컴퓨터의 명령어를 예로 제시한다., 이러한 명령어를 구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하드웨어 제어와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의 구조를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준까지 상세히 살펴본다. 또한 가상적으로 정의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떻게 프로그램이 작성되고 실행되는지를 기계어 수준 프로그램 예를 통해 이해한다. 아키텍쳐 수준의, 좀 더 세분화된 구성으로서, CISC와 RISC 방식의 명령어 비교 및 어드레스 모드 등을 살펴보고, 성능 개선을 위한 구현 방법으로서 파이프라인 방식의 원리 및 개선 수준 등을 학습한다. 또한 입출력 장치의 구성과 이를 제어하기 위한 기본 원리 등을 학습한다.
군사탐방4
Field Military ICT 4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부대, 방위 산업체 및 연구기관 등 군사탐방을 통하여 실제 군사지식 을 체험한다. 군부대를 방문하여 국방 조직이 어떻게 운영 되는지, 국방 무기체계가 어떻게 관리되고 운용되는지를 체험하고, 방위산업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무기체계가 생산되고 연구되는 현장을 체험하게 된다. 이 를 통하여 군사학 및 군특화 과목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배양할 수 있다.
확률과정
Stochastic Process
컴퓨터 과학, 공학 등의 분야에 대한 확률과정 이론 및 응 용을 다룬다. 엄밀성보다는 직관적 이해를 통한 확률적 사 고를 강조한다. 다루어질 주요 내용은 조건부 확률, 기대 치, 마르코프 체인, 포아송 과정, 리뉴얼 과정 등이다.
정보보호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정보통신 시스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정보 처리를 수행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기본 조건이다. 이 기본 조건이 발전되고 심화됨에 따라 정보처리를 역기능 없이 안전하게 (Secure) 수행할 수 있어야 함은 선택이아닌 필수요건이 되었다. 어떠한 정보 처리 환경이 되더라도 안전한 정보 처리를 행하는 데에 공통적인 기본 기술 요소들이 존재한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Security 공통 기본 기술들을 숙지함으로써 그 후에 수요에 따라 어떤 고급 정보 처리 응용 분야에서도 필요한 정보보호(Security)기능을 설계, 개발, 운용, 사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한다.
자동제어
Autonomous Control
본 교과목은 고전제어 이론을 기반으로 한 제어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항공기, 유도탄, 인공위성, 발사체 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정한 제어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Dynamic responses, PID control, frequency response design method, dynamic compensator 등을 학습한다.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 및 컴퓨터공학전공 데이터마이닝 참고
국방무기체계
National Defense Weapons System
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의 정보통신, 항공전자 등 정보통신 분야 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국방ICT 무기체계시스템을 강의한다. 지휘통제 및 통신체계, 감시 및 정찰체계, 항공 및 우수체계, 방호체계 등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국방 및 공군무기체계에 적용되는 ICT기술과 발전추세를 소개하고 학습함으로써 국방무기체계를 이해하게 된다.
군사탐방5
Field Military ICT 5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부대, 방위 산업체 및 연구기관 등 군사탐방을 통하여 실제 군사지식 을 체험한다. 군부대를 방문하여 국방 조직이 어떻게 운영 되는지, 국방 무기체계가 어떻게 관리되고 운용되는지를 체험하고, 방위산업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무기체계가 생산되고 연구되는 현장을 체험하게 된다. 이 를 통하여 군사학 및 군특화 과목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배양할 수 있다.
항공전자시스템
Avionics
항공전자(Avionics)는 항공기 및 지상체계의 전기/전자 장비를 제공하고 통합하는 것으로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서 제어 공학과 함께 항공기 개발에 있어서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항공전자분야는 레이더 및 항행안전시설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나 본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특성상 공군의 정보통신분야 및 무기정비분야에서 운영중인 항행안전시설에 대하여 교과목을 개설한다. 항행안전시설은 항공기가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한 항공기 및 지상체계가 통합된 시스템으로서 전술항법(TACAN), 위성항행(GNSS), 계기착륙(ILS), 전방위표지(VOR/DME), 자동종속감시(ADS) 등의 지상 및 공중이 무선으로 결합된 체계이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학습함으로써 장차 공군의 정보통신 및 무기정비 장교로서 기술 및 운용이론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는 컴퓨터시스템의 자원(CPU, Memory,Storage, Process, File, 입출력 장치 등)을 효율적으로관리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컴퓨터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토록 편리한 interface를 제공하는 SW 덩어리이다. 목적이 가리키듯, 운영체제라는 SW는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관리, 디바이스관리 등을 담당하는 여러 개의 모듈들이 매우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운영체제가 무엇이며, 운영체제 내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며, 그러한 문제는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되고 있는가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운영체제에 서 다루어지는 기법들은 단순히 운영체제 내에서만 이용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thread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의 작성에 있어서 동기화는 매우 중요한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운영체제를 이수한 학생은 이러한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양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무선네트워크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s
본 과목은 무선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무선 통신채널 특성, 디지털 변복조(Digital Modulation), 대역확산통신(Spread Spectrum), 채널코딩 및 에러제어, 다중 접속 방식(Multiple Access Technology)을 공부한 다음에 GSM, CDMA 및 LTE/LTE-A/5G등 셀룰러 시스템, WiFi WLAN 그리고 위성통신 및 GPS의 동작 원리를 공부한다. 무선네트워크 실습 과정은 Matlab과 Opnet 무선 통신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진행된다.
군사탐방6
Field Military ICT 6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군부대, 방위 산업체 및 연구기관 등 군사탐방을 통하여 실제 군사지식 을 체험한다. 군부대를 방문하여 국방 조직이 어떻게 운영 되는지, 국방 무기체계가 어떻게 관리되고 운용되는지를 체험하고, 방위산업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무기체계가 생산되고 연구되는 현장을 체험하게 된다. 이 를 통하여 군사학 및 군특화 과목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군장교로서의 소양을 배양할 수 있다.
국방통신네트워크
Communication Networks in Military Systems
본 강좌에서는 국방 분야와 상용 분야의 통신 네트워크 기 술을 비교 및 분석하여 강의한다. 우선 선행과목을 통해 배 운 네트워크 이론과 통신 이론을 리뷰하고 기술들이 적용 되어 현재 운용하고 있는 국방 분야와 상용 분야의 통신 네 트워크 체계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 국방통신네트워크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학생들은 학습한다. 교과목은 학생들 이 통신 이론이 실제 체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국방통신 네트워크의 특수성과 이를 고려한 통신 기술들을 무엇인지 이해하며, 미래 국방통신네트워크의 발전 방향을 살펴 ICT(정보통신기술)분야 장교로서 적합한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C4I시스템
C4I System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C4I 시스템을 강의한다. C4I 시스템은 대량의 전술정보를 통신, 컴퓨터 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휘 및 통제하는 시스템으로서 육,해,공군의 다양한 감시체계와 타격체계를 통제하는 시 스템이다. 신호 및 영상의 다양한 감시체계에서 수집분석 된 정보들을 활용하여 타격체계를 지휘통제하는 개념으로 우리군은 전략 및 전술 C4I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으며, 학 생들이 C4I 시스템은 물론 적용 ICT 기술들을 이해하고 학 습함으로써 군의 고급 전문기술인력으로 성장하는데 실제 적인 기초가 될 것이다.
현대 암호 이론 및 응용
Cryptography - Theory and Practice
컴퓨터 공학 전공자에게 필요한 암호의 기초부터 암호의 적용까지를 포함하는 강의로서 암호의 기반이 되는 수학적 배경지식 강의, 암호 이론 기초 강의, 암호 프로토콜 및 어플리케이션 강의를 진행하며 세부 수업내용으로는 정수론, 암호기술 및 암호화 개요, 대칭키 암호 알고리즘,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 암호 프로토콜(키분배 및 인증), 해쉬, MAC, PKI, 전자서명, 타원곡선 암호, 암호기술의 적용: SSL, TLS. S/MIME, 등을 진행한다.
회론이론
Circuit Theory
전자공학과 전자공학전공 회론이론 참고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 방대한 크기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얻어오는 기법에 대한 것으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에서 컴퓨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전산학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본 교과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며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다루는 것에 중점을 둔다.
통신시스템
Communication Systems
음성 및 영상통신(데이터 전송포함)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변복조 방식을 다룬다. 진폭변조와 주파수 변조를 포함한 아날로그변복조 방식의 원리 소개와 성능을 비교하고, 마찬가지로 디지털 신호의 변복조에 대하여도 다룬다.
디지털회로
Digital Circuits
컴퓨터 및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 조직의 구성에 필요한 하드웨어 분야의 디지털 회로를 다룬다. 디지털 회로 과목에서는 컴퓨터 및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들, 즉 조합회로와 순차회로를 중심으로한 기본 디지털 회로를 배운다. 이를 위해 게이트 수준의 불린 대수 및 2진 시스템을 간단히 복습하고, 좀 더 구체적인 불린 함수의 간략화 방법을 깊이있게 다룬다. 또한 조합회로를 이루는 요소들과 MSI를 다루고 이어 순차회로에 관련된 요소를 다룬다. 이의 기본 단위로 레지스터, 카운터,메모리의 기능 및 종류별 원리와 응용을 배운다.
교과목 안내교과목명, 내용으로 구분된 교과목 안내 표
교과목명 내용
비행역학
Flight Dynamics
본 과목은 비행역학과 항공기의 모델링, 기초적인 복원력 및 제어분야를 소개한다. 과목의 주목적은 학생들이 항공기의 동적 제어 및 관련방정식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있다. 주요 세부 학습내용은 항공기 역학방정식, 동작 선형방정식, 종적/획적 특성, 복원력 및 제어 조절체 계, 자동비행 및 항법 등을 강의한다.
국방ICT프로젝트1
Military ICT Project 1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진행하는 국 방ICT프로젝트를 강의한다. 학생들은 그룹을 지어 국방ICT 분야 중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현황 기술을 조사하고 현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거나 실제 플랫폼을 구현하고, 성능 결과를 통해 제안한 아이디어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모든 결과는 발표를 통해 공유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교과목은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하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 및 검증함으로써 기본적인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정보보호체계
Information Security Systems
본 강좌는 정보전쟁에 대비한 국방정보보호체계에 대하여 강의한다. 수업을 통해 사이버 공격을 탐지, 조사, 분석, 예방을 위한 국방정보보호체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국방정보보호 분야 근무를 위한 실무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은 학생들이 보안관제시스템, 침입 탐지/방지체계(IDS/IPS), 방화벽, 통합보안관리시스템 (ESM), DDoS, 악성코드 등 기본적인 기술요소와 체계를 이해하여 군장교가 되어 국방정보보호체계를 운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
Military Internship 1
본 과목은 현장실습을 통하여 지식의 활용 및 학습의 동기 부여를 이루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은 학교에서 배 운 기초 지식을 응용하여 현장실습의 기회를 가지게 되며, 회사에 근무하면서 회사의 실무자와 같이 현장의 문제해결 방법을 체득한다.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공학전공 데이터마이닝 참고
레이더시스템
Radar System
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레이더 시스템을 강의한다. 레이더 시스템은 2차 세계대전에서 항공력에 의한 전쟁개념이 적용되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여 공중, 지상, 해상에서의 이동물체를 식별하는 수단으로 현대전에서는 필수적인 무기체계이다. 특히, 공군은 과거 2차원의 레이더 시스템을 운용하였으나, 방공통제 및 항공관제 용도로 활용되면서 조기경보기(AWACS) 및 최신형 전투기의 레이더 시스템이 위상배열 레이더기술 등 첨 단기술을 응용한 3차원의 고성능 기능을 장착한 레이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교과목은 학생들이 레이더의 기초 기술부터 최첨단 응용기술까지를 학습하여 군복무시 레이더 운영을 물론 레이더 국산화 추세에 따른 고급 전문기술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사이버전개론
Cyber Warfare Introduction
본 강좌에서는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고, 앞으로 전쟁에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게 될 사이버전에 대해 강의한다. 사이버전의 개념과 유형, 공세적 사이버전, 방어적 사이버 전 사례 연구 및 국내외 사이버전 대응 전략에 관한 기초지 식을 학생들은 습득한다. 그리고 사이버 공격도구를 개발 하고 공격절차를 직접 실습해 본다.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 은 사이버전을 이해하고, 사이버 방어와 공격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툴을 구현하여 전문성을 갖추도록 한다.
교과목 안내교과목명, 내용으로 구분된 교과목 안내 표
교과목명 내용
국방ICT프로젝트2
Military ICT Project 2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진행하는 국 방ICT프로젝트를 강의한다. 학생들은 그룹을 지어 국방ICT 분야 중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현황 기술을 조사하고 현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거 나 실제 플랫폼을 구현하고, 성능 결과를 통해 제안한 아이 디어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모든 결과는 발표를 통해 공유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교과목은 학생 들이 주제를 선정하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 및 검증함으로써 기본적인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비전
Computer Vision
컴퓨터비젼 시스템의 목표는 영상이나 연속 영상에서 실제 형태를 찾아내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컴퓨터비젼 시스템은 2차원으로 투영된 장면에서 3차원 주요 정보를 복원하는 것이다. 컴퓨터비젼 기술은 영상이미지에서 원격 센싱, 제품검사에서 문서처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검색 등에 적용된다. 본 강좌에서는 영상처리기술, 영상압축기술, 패턴 인식,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하여 다룬다.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그래픽스 참조
전술데이터링크시스템
Tactical Data Link
본 강좌에서는 장차 군장교가 될 학생들이 반드시 이해해야할 전술데이터링크를 강의한다. 전쟁의 개념은 플랫폼 중심 전쟁(PCW: Platform Centric Warfare)에서 네트워 크 중심 전쟁(NCW: Network Centric Warfare)로 변화되 어 왔고, NCW를 실현한 것이 전술데이터링크이다. 수업에서는 과거의 전술데이터링크 체계와 미국, 나토, 그리고 이스라엘과 같은 국방선진국에서 운용중인 전술데이터링크 체계들을 소개하고, 현재 가장 널리 사용중인 Link-16을 중심으로 각 전술데이터링크에 구현된 기술들을 강의한다. 그리고 미래의 전술데이터링크 체계와 요구조건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다룬다. 교과목은 학생들이 전술데이터링크의 종류와 구현 기술을 습득하고,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의 현황과 미래 발전 방향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군에서 전술데이터 링크 체계 획득, 운용, 그리고 기술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도록 한다.
국방ICT 프로젝트3
Military ICT Project 3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진행하는 국방ICT프로젝트를 강의한다. 학생들은 그룹을 지어 국방 ICT 분야 중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현황 기술을 조사 하고 현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 한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거나 실제 플랫폼을 구현하고, 성능 결과를 통해 제안한 아이디어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모든 결과는 발표를 통해 공유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교과목은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하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 및 검증함으로써 기본적인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 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실세계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관련 행위(개발 제작에서 사용까지)는 과학 차원보다는 공학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관련 모든 전문가(특히 엔지니어 수준)들은 공학적 가치관과 사고방식과 지혜 및 행동 원리를 가져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에 관련되는 모든 행위(개발 또는 사용)를 수행함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학적인 기본 사상/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또한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전 과정(분석 정의, 설계, 개발, 구축 및 운영 관리)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공학적인 방법론과 기술들에 대해서 배운다.
인베디드 소프트웨어
Enbedded Software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공학전공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참조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공학전공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참조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전반에 대한 소개와 지식 표현, 추론, 학습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구체적으로 지식 기반 시스템, 온톨로지 구축 방법, 지능형 에이젼트를 영역지식에 따라 구축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지식 구축 및 추론의 실습을 위하여 JESS의 사용법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지식 기반 응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아주도전2
Ajou Challenge 2
본 강좌에서는 장차 공군 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자기주도 학습 및 도전/창의성 활동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